- 일상 탐구 일기/· etc

월 6만5천원 기후동행카드 (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)

소다님 2023. 9. 12. 12:02

출처 : 서울특별시 공식블로그


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

기후동행카드

이번 서울시에서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이 나왔다. 내년 1∼5월 시범 판매 후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희소식이 들려온다.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나로썬 굿 뉴스!!  

기후동행카드란?

기후위기가 점점 심해지면서 기후위기와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하게 되었다고 한다. 기후 동행카드로 교통혼잡 개선,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 증가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만들어진 카드이다. 기후동행카드는 6만5천원으로 한 달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버스, 마을버스, 따릉이(공공자전거)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. 2024년 1월~5월 시범운영( 월 단위 충천, 24년 5월 말까지 충전가능) 

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

* 지하철 : 서울 시내에서 승,하차하는 지하철 1호선~9호선, 경의,중앙선, 분당선, 경춘선, 우이신설선,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(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)

*버스 :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가능 ( 단, 경기, 인천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불가)

* 따릉이(자전거) :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가능

( 한강리버버스 : 향후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예정

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

스마트폰 앱 또는 실물카드 (3천원 구매)를 통해 충전 후 이용 할수 있다.(실물카드는 판매 예정)

이용시 주의해야 할점 

* 서울 안에서 출발하는 대중교통만 이용할 수 있다.

[ 지하철 ]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

[ 버스 ] 경기, 인천 등 타지역버스나 기본용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